[언론보도] “또 실패하셨나요?”…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3가지 행동심리학 팁
이오클리닉 2021-04-08 22:23 936
“또 실패하셨나요?”…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3가지 행동심리학 팁
따뜻한 봄을 맞이하여 옷이 점차 얇아지며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하지만 각종 합리화로 실패를 거듭하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다. 이번 봄에는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행동심리학을 다이어트에 적용해보자.
행동심리학은 사람의 행동과 행동 패턴의 분석을 통해 심리를 이해하는 학문을 뜻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행동심리학을 다이어트에 접목하면 과거에 성공하지 못한 사람도 살을 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CNN은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행동심리학 팁을 소개했다.
1. 목표 설정
다이어트는 목표 설정에서 시작해야 한다. 목표 설정은 행동을 바꾸는 동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 연구를 살펴보면 잦은 목표 설정은 실천으로 옮길 가능성이 더 크며 목표는 도전적이고, 공개적일 때 더 효과적이다. 목표치 설정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이전 연구는 목표가 큰 사람이 작은 사람보다 더 많은 체중을 감량했다는 사실을 발견하며 목표 설정의 중요성을 증명한 바 있다.
목표에 도달하는 방식 또한 중요하다. 하이닥 상담의사 최원철 원장은 하이닥 Q&A를 통해 무리한 다이어트나 굶는 다이어트는 목표 체중에 쉽게 도달한다고 하더라도 유지가 쉽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할 것을 권했다.
2. 자체 모니터링
식단과 운동을 측정하는 ‘자체 모니터링’은 다이어트를 위한 행동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다. 자기 감시는 먹고 마시는 것, 우리 몸의 변화를 더 잘 인식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를 통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 과식 등을 경계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 그리고 체중 감량에 성공한 사람은 규칙적으로 몸무게를 측정하는 경향이 있다. 한 연구는 일주일에 적어도 한 번은 체중을 재는 것이 가장 큰 성공으로 이어진다고 말하며 체중 측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체중 감량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더욱 쉽게 식단과 운동량, 체중 등을 추적할 수 있다. 지난 2월 ‘비만’ 잡지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식단, 운동, 몸무게 등을 추적하면 체중 감량 목표를 이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디지털 도구는 펜과 종이를 사용할 때보다 더 일관성 있고, 오랜 기간 지속하는 경향을 보였다.
3. 소문
마지막 전략은 친구, 가족에게 다이어트를 한다는 소문을 내는 것이다. 함께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좋다. 다른 이들에게 목표를 알리거나 함께 하면 책임감을 느낄 수 있으며 강한 동기 부여가 된다.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기본'
권혁태 교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인 먹는 것은 내가 평소에 먹던 것보다 적게, 움직이는 평소보다 많이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 외에 유행하는 다이어트도 좋지만 결국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등 해마다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유행하고 있지만 어떤 방법이 확실히 좋다고 말할 수 없으며, 결국 오랫동안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최원철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권혁태 교수(가정의학과 전문의)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593177 | 하이닥